본문 바로가기
신화, 역사 관련/미스터리

마야문명

by 은색꿀벌 2020. 11. 22.
반응형

마야문명은 발견된지 수십년밖에 지나지 않았다.

아즈텍, 잉카제국과는 다르게 멸망한 이유도 미스테리였다.

마야 족은 벨리세 지역의 이사파(Izapa) 문명을 받아들여 고대 마야 제국을 건설하였다.

그들은 사회, 경제, 천문학, 수학, 건축 등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뛰어난 고대 문명이었다.

-마야인들은 기원전 4세기에 숫자 0의 개념을 응용하여 20진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1년을 365.2420일로 계산할 정도로 뛰어났다. 

-마야인들이 세운 거대한 건축물은 어느 부족보다 뛰어났고, 규모가 대단했다.

-하지만 그들의 수학공식은 원시적이었고, 낙후된 농업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동안의 마야 문자를 해독한 결과 마야 문명은 BC2000년경에 시작되어서 서기100년에는 10만 인구의 도시가 건설되었다. 250~900년 사이에 거대 도시국가들이 생겨나고 절정기를 맞이했다. 

각 도시국가간에 전쟁은 도시를 파괴하거나 큰 전쟁으로 발전되지 않았다. 그래서 경제와 인구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하지만 약800년경 대규모 전쟁으로 도시가 파괴되고 문명의 몰락을 가져온 것으로 여겨진다.

발굴을 진행중 의도적으로 파괴된 건물과 화재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대규모 전쟁이 있었다는 것이 사실에 가까워져가고 있다. 이 대규모 전쟁은 인구 규모에 큰 타격을 입히고 주변 지역에는 인간의 활동이 급격히 감소했다.

소수의 사람들이 다시 도시를 세웠으나 한동안 번성하다 1000년경에 버려졌다. 전쟁으로 멸망하진 않았으나 인구 감소에 큰 영향을 끼친건 확실해 보인다.

 

 

그렇다면 왜 마야인들은 사라졌을까?

마야 문명을 연구하는 연구팀은 기후 변화로 인해 멸망을 했다고 한다. 마야 족의 주식은 옥수수였고, 1000년경 완전히 재배가 중단되었다. 그 무렵 가뭄이 100여년간 지속되어 사람들이 사라졌다고 추측한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더욱 더 많은 사실이 밝혀질 것이다.

어떻게 해서 그렇게 찬란한 문명이 나타날 수 있었는지, 왜 사라졌는지 정확한 사실이 나올 때까지 즐거운 상상을 할수 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