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천장을 뚫고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밥 한 끼도 사 먹기 부담스러운 가격까지 왔습니다. 안 그래도 먹고살기 힘든 청년들은 아예 돈을 쓰지 않는 무지출 챌린지까지 합니다. 몇 년 전에는 욜로가 대세였고 플렉스가 SNS를 뒤덮었었는데 참 빠르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드머니가 필요하니 극단적인 절약을 통해서 시드머니를 모으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서 절약하는 몇 가지 팁을 가져왔습니다.
1.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분리하기
첫 번째 할 일은 자신의 지출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한 달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을 고정지출이라 하고, 예정되어 있지 않은 지출을 변동지출이라고 합니다. 이 둘을 파악하고 변동지출을 먼저 줄여나가야 합니다. 변동지출은 편의점이나 온라인 쇼핑, 간식, 술값을 먼저 줄여야 합니다. 독한 마음을 갖고 자신이 원한 목표금액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아예 쓰지 않는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친구들과의 만남도 자제하고 편의점은 근처에도 가지 마세요. 변동지출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2. 교통비 줄이기
한 달로 계산하면 교통비도 꽤 많은 금액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차량이 있다면 없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수도권에 거주중이라면 안타는 것이 맞습니다. 나중에 부자 되면 좋은 차 타세요. 교통비는 고정지출에 들어갑니다. 이것도 줄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무조건 걸어 다니세요. 3~4 정거장까지는 걸어 다닐만합니다. 1시간 이내의 거리는 걸어서 이동한다는 생각을 하세요. 그리고 요즘에는 만보기 앱 같은 것이 잘 나와있어서 걷기만 해도 돈이 됩니다. 이런 앱들을 이용해서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이시길 바랍니다.
3. 배달음식 줄이기
사실 배달음식은 줄이기보다 그냥 끊는게 맞습니다. 밥은 집에서 드세요. 그리고 회사에서 무료로 식사 제공이 된다면 꼭 챙겨 드시고 퇴근하세요. 지금은 배달비도 올라서 혼자서 밥 한 끼 시켜먹으면 2만 원 가까이합니다. 그냥 집에서 직접 해 드세요. 유튜브 보시면 맛있는 레시피가 수두룩합니다. 값싼 재료로도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주위 환경 바꾸기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위 환경이 바뀌면 자신이 바뀝니다. 제발 자기가 주위 사람들을 바꾸려 하지 마세요. 절대 안 바뀝니다. 주위 환경을 바꾸면 자신도 좋은쪽으로 변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SNS도 경제나 재테크 관련 채널만 남기고 모두 지우세요. 사람은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냥 눈과 귀가 멀어야 유혹에 빠지지 않습니다.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의 이야기만 들으셔야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5. 자기 계발
위의 4가지를 모두 실천하고 계신다면 90%는 성공하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빨리 갈 수 있도록 추진력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제 시간이 많이 남습니다. 친구들을 만나지도 않고, SNS도 거의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간을 벌었습니다. 그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자기 계발을 해야 합니다. 자신이 직장에서 승진을 하거나 능력을 높여 연봉을 더 받을 수 있다면 업무에 관한 일을 더 열심히 공부합니다.
혹시 그런 것이 아니라면 부업 쪽으로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몸을 쓰지 않고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당장 돈이 되지 않아도 좋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써보세요. 글이 하나둘씩 모이고 방문자가 늘어나면 체험단으로 공짜 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래를 보면 체험단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지만, 꾸준히 블로그를 하신다면 한 달에 두세 번은 괜찮습니다.
블로그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대신 중요한 것은 무조건 기록을 남기는 것입니다. 영상기록을 남기면 유튜브에 올릴 수 있죠. 당장 구독자를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업그레이드가 된 것이니까요.
인터넷 세상은 돈이 되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세상은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배우는 것을 게을리하지 마시고 자신의 실력을 쌓다보면 언젠가는 큰 것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너무 극단적으로 말씀드린 것 같지만 한 번 해보시면서 자신에 맞고 조절해나가면 됩니다. 부디 힘든 시기에 더욱 갈고 닦아서 빛이 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