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관심사

바벤하이머(Barbenheimer) - 바비와 오펜하이머가 만든 새로운 밈

by 은색꿀벌 2023. 7. 7.
반응형

바벤하이머

2023년 7월 21일 두 개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완전히 다른 두 영화인 바비와 오펜하이머가 같은 날 개봉되면서 네티즌들의 재미있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두 영화의 제목을 섞어 바벤하이머라고 불리며 계속해서 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왜 갑자기 바벤하이머라는 밈이 나오게 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르의 충돌

영화 바비는 상징적인 패션 인형의 모험을 가볍고 기발하게 그려냅니다. 대조적으로 오펜하이머는 이론 물리학자인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복잡한 세계를 탐구합니다. 이 두 영화는 어조, 주제 및 대상 청중이 더 이상 다를 수 없습니다. 2023년 7월 21일 동시 출시로 흥미로운 두 장르의 영화가 충돌하면서 바벤하이머가 탄생했습니다.

 

 

 마케팅 전략, 카운터프로그래밍

바벤하이머 현상은 대조적인 톤과 주제를 가진 영화를 동시에 개봉하여 다양한 관객층을 끌어들이는 마케팅 전략인 카운터프로그래밍(counterprogramming)의 대표적인 예가 되었습니다. 카운터프로그래밍의 기본 아이디어는 소외된 그룹을 수용하고 시청자에게 더 넓은 범위의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바비와 오펜하이머 간의 어느정도 합의가 있었다고 봐야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빠른 인터넷의 판매자들은 바벤하이머를 주제로 한 티셔츠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밈과 흥행 예측

두 영화의 개봉일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은 소셜 미디어에 새로운 밈과 농담으로 가득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두 영화의 흥행을 투표하기도 하고, 영화의 한 장면을 잘라서 이어 붙이기도 하는 등의 창작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흥행은 바비의 승리를 예측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개봉 주말에 바비는 8천만 달러에서 1억 달러 사이의 수익을, 오펜하이머는 5천만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두 영화 모두 기대작이기에 입소문에 따라서 최종 수익은 바뀔수도 있을 것입니다.

 

 

 바벤하이머의 문화적 의미와 결론

바비와 오펜하이머의 예상 밖의 충돌은 네티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예상치 못한 이벤트를 둘러 싼 문화적 순간을 증폭하고 생성하는 소셜 미디어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두 개의 매우 다른 영화는 인터넷상에서 활발한 토론과 밈, 유명인의 참여까지 촉발했습니다. 개봉하고 난 후에는 점차 가라앉을 것이고, 흥행 결과가 나오면서 바벤하이머는 판타지 코미디와 자전적 스릴러의 세계가 충돌한 독특한 순간으로 대중문화에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