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 역사 관련/그리스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 이아손(아르고호 원정대 2편)

by 은색꿀벌 2020. 12. 17.
반응형

케이론의 제자, 메데이아의 남편, 아르고 호의 리더, 영웅 이아손

이아손


이아손과 현자 케이론

이아손은 아이손의 아들이자 이올코스의 왕 크레테우스의 손자다. 원래대로라면 아버지인 아이손이 왕위를 물려받아야 하지만 아버지의 형제인 펠리아스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유배당하게 된다. 펠리아스는 아이손의 어머니 티로가 크레테우스 왕과 결혼하기 전에 포세이돈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었다. 펠리아스는 어린 이아손이 성인이 되면 왕위를 돌려주겠다고 말하며 이아손의 가족들을 쫓아낸다.

쫓겨난 아이손은 펠리아스가 아들 이아손을 해꼬지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몰래 켄타우로스 족의 현자 케이론에게 보내 교육을 맡겼다. 켄타우로스 족은 난폭했지만 케이론만은 뛰어나게 현명해서 많은 영웅들을 길러내고 있었다. 이아손은 케이론 밑에서 많은 분야의 교육을 받으면서 잘 성장하게 된다. 

이아손을 교육하는 케이론


이아손의 귀향

건장한 청년으로 성장한 이아손은 왕위를 찾으러 이올코스로 향한다. 이올코스로 향하던 이아손은 한 강가에서 노파를 만나 업고 강을 건너다가 한 쪽 샌들을 잃어버리게 된다. 사실 노파는 이아손을 시험하기 위해 헤라가 변신했었던 것이다. 헤라는 자신을 위해 제사를 드리지 않은 펠리아스에게 분노하여 이아손을 돕기 전에 시험했던 것이었다. 

이아손은 이올코스에 도착하여 펠리아스를 만나러 갔는데 한 쪽 샌들만 신은 젊은이가 자신을 해칠 것이라는 신탁을 받은 펠리아스는 계략을 꾸민다. 펠리아스는 이아손을 환영하는 척 연회를 베풀고 이아손에게 왕이 되려면 자격을 보여줘야 한다며 코리키스의 황금 양털을 가져오라는 제안을 한다. 이아손은 제안을 수락하고 배를 만들 목재와 사람들을 지원해 달라고 한다. 이아손은 그리스에서 배를 가장 잘 만드는 아르고스라는 사람을 시켜 그때까지 만들어진 어떤 배보다 크고 튼튼한 배를 만들게 했다. 아테나는 떡갈나무로 여인상을 만들어 뱃머리를 장식해 주었고, 이아손은 그 배를 '아르고 호'라고 불렀다. 

아르고 호


아르고 호의 영웅들

아르고 호를 만들고 나서 이아손은 그리스 각지로 사람을 보내 영웅을 찾았다. 그렇게 해서 아르고 호는 50여명의 영웅들을 모으게 되었다. 

배 제작자인 아르고스, 힘이 장사인 이다스와 천리안 린케우스 형제, 악사 오르페우스, 신의 쌍둥이 카스토르폴룩스 형제, 북풍의 신 보레아스의 자식들인 제테스칼라이스 형제, 항해술이 뛰어난 티피스, 미노타우로스를 죽인 영웅 테세우스, 용사 텔라몬, 말해뭐해 헤라클레스, 포세이돈의 아들 펠리클리메노스, 당대 최고의 용사 펠레우스 등 많은 영웅이 모였다. 아르고 호는 이아손을 리더로 그리스 신화의 가장 유명한 모험 중 하나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바~~아아아알!!

아르고 호 원정대는 당대 시인과 예술가들을 위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