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 역사 관련/그리스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따온 태양계 행성의 이름

by 은색꿀벌 2020. 12. 26.
반응형

태양계를 이루는 천체들의 이름은 천왕성의 위성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대부분 로마식 이름에서 유래한 영어식 이름을 사용하며 대표적인 행성들을 알아보자.


수성(Mercury) - 헤르메스

수성은 태양에 가장 가까이에 있어 공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래서 발이 빠른 머큐리 신의 이름을 붙였다.

헤르메스는 로마신화에서 메르쿠리우스라고 하며 영어로는 머큐리(Mercury)라고 한다.

수성(Mercury)


금성(Venus) - 아프로디테

태양에서 두 번째로 가까운 금성은 가장 밝고 아름답게 보여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샛별'이라고 부르는 행성으로 해 뜨기 전 동쪽 하늘이나 해진 후 서쪽 하늘에서 보인다.

금성(Venus)


화성(Mars) - 아레스

지구에서 볼 때 붉게 보이는 화성은 전쟁의 신인 아레스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로마 신화에서는 마르스라고 불린다.

화성은 영화와 소설의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며 우리의 관심을 가장 많은 끄는 행성이다. 최근에도 탐사선을 보내는 등 활발하게 화성을 탐사 중이다.

화성(Mars)


목성(Jupiter) - 제우스

태양계 행성 중에서 가장 큰 행성이며 올림포스의 최고 신인 제우스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 

목성 주위를 공전하는 위성들 중 대표적인 것은 이오(Io), 유로파(Europa), 가니메데(Ganymede), 칼리스토(Callisto) 등이 있는데, 모두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등장하는 제우스의 연인들이다.

목성은 지름이 약 14만 3,000Km로 지구의 약 11배에 이르는 엄청 큰 행성이다. 엷은 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위성을 지니고 있다.

목성(Jupiter)


토성(Saturn) - 크로노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농경의 신 '사투르누스'는 그리스 신화의 '크로노스'에 해당한다. 크로노스는 시간과 세월을 주관하는 신이기도 하다. 제우스와 형제들의 아버지이며 우로노스의 아들이다. 

토성 주위를 맴도는 위성 가운데 가장 큰 위성은 티탄(Titan)이며 역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따왔다.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행성이다. 

토성(Saturn)


천왕성(Uranus) - 우라노스

천왕성은 말 그대로 하늘의 지배라는 뜻이다. 아들 크로노스에게 쫓겨난 아버지 우라노스를 떠올리게 한다. 핵폭탄의 주원료인 우라늄의 어원이 되기도 한다. 

청록색의 행성인 천왕성은 지구보다 약 4배가 크며, 고리를 가지고 있다. 여러 개의 위성을 있는데 그 중 다섯 개의 위성이 많이 알려져 있다. 타이타니아, 오베론, 아리엘, 움브리엘, 미란다이며 신화나 성경 같은 곳에서 따왔다.

천왕성(Uranus)


해왕성(Neptune) - 포세이돈

해왕성의 대기는 80% 정도가 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약 19%는 헬륨, 나머지는 에탄, 메탄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대기의 적색광 흡수와 청색 반사로 인해 해왕성은 전체적으로 청색을 띤다. 청색은 바다의 색이라서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의 이름을 붙였다. 해왕성 곁에는 포세이돈의 아들이며 또 다른 바다의 신인 트리톤(Triton)과 바다의 요정인 네레이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네레이드(Nereid)가 공전하고 있다. 

해왕성(Neptune)


명왕성(Pluto) - 하데스

태양으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져 있고 춥고 어둡게 보여 명계의 신 하데스의 이름을 붙였다. 

원래 태양계 행성 중의 하나였지만 지금은 크기가 작아서 자격을 잃고 왜소행성으로 분류된다.

명왕성(Pluto)

태양계의 행성 뿐만 아니라 별자리도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대부분 나온다. 앞으로 더 많은 신과 영웅들을 살펴보고 기회가 되면 별자리도 하나씩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